중국어는
기초부터 탄탄히!

조유미 탑강사

조회수 3169

안녕하세요 언어가 답답할 땐 과탑입니다~!
과탑을 통해 강사님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는 ‘인터뷰’
오늘의 주인공은 과탑에서 중국어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조유미’강사님 입니다!


Q. 안녕하세요. 조유미 강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과탑 중국어 강사 조유미 입니다. 저는 중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15년동안 중국어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대학생활부터 중국에서 하셨군요! 그럼, 혹시 중국어를 공부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 가요?

원래 중국어에 관심이 많아 중어중문학과에 진학하고 싶었어요. 제가 중/고등학생 일 땐 지금처럼 언어 학원이 잘 되어있지 않았어요, 그래서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대학교를 가야하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부모님에게 이런 생각을 말씀드렸더니 그럼 차라리 중국에 가서 중국어를 배워보라고 제안해 주셨어요. 덕분에 중국에서 중국어를 공부하고 돌아왔습니다.


Q. 중국어 공부를 위해 유학을 갔던 거네요! 그럼 혹시 중국어를 배우는 입장에서,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중국 유학생활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와 회사생활을 하게 됐지만, 전 중국어 공부를 더 하고싶었어요. 그래서 다시 중국으로 가 대학원을 진학을 하려는 계획으로 회사를 그만뒀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간적 여유가 생겼고 마침 지인이 중국어강의를 해보는게 어떻냐고 제안 해줬어요. 처음에는 수업 한 개로 시작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강의 횟수가 늘어났어요! 저도 가르치는 게 잘 맞으면서 즐겁기도 해서 그때부터 계속 중국어 강사로 일 하고 있습니다.





(▲강사님이 유학시절 즐겨먹던 음식)


Q. 그렇게 시작한 강의가 벌써 15년이나 된 거네요! 처음에 학원강사로 일 하다가 지금은 개인 혹은 스터디 강의만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학생들의 에너지가 달라요. 학원은 1대 다수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게다가 명확한 커리큘럼에 맞추어 매 수업이 진행되죠. 그래서 의지가 있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섞여 있어요. 그런 분위기 때문에 저도 나태해질때가 있더라구요. 근데 과외나 그룹스터디 같은 경우는 목적의식이 더 확실한 분들만 오세요. 덕분에 저도 수업준비를 추가로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해요. 하지만 학생분들의 에너지 덕분인지, 수업 진행이 더 즐겁고 항상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원에서는 ‘회화’에 대한 갈증을 채우기 힘들어요. '언어를 배우면 회화는 되어야하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이런 가치관 때문에 학원 강의보다는 개인/그룹 과외 위주로만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Q. 맞아요, 저희도 언어를 배우면 ‘회화’가 되어야 한다는 말에 매우 공감하고 있어요! 그런데 중국어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과외로 하는게 효율적인가요?

제가 영어나 일본어를 잘 못해서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중국어만큼은 시작을 1:1로 하셨으면 해요! 아시겠지만, 중국어는 발음이 정말 중요해요. 학원은 많은 사람이 한번에 수업을 듣기 때문에 한 명씩 발음 교정을 해줄 수 없는 구조 에요. 그렇다고 스터디를 가면 아마 강사님의 발음보다 틀린 학생의 발음이 잘 기억날 걸요!? 그렇기 때문에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1:1로 수업을 들으면서 기초를 탄탄히 쌓는 걸 추천 드려요! 그 다음 어느정도 독해가 되신 후에는 자유롭게 공부하 셔도 좋아요~ 1:1 수업으로 기초를 탄탄히 쌓으며 공부하시면 생각하는 실력까지 3-4배까지 기간을 줄일 수 있어요. 정말!



(▲조유미 강사는 효과적인 중국어 공부를 위해서 다양한 경험을
강조했다. 사진은 중국 여행 때 자주 먹은 망고 음료 )


Q. 그렇다면 중국어를 공부할 때 추천하는 공부법이 있을까요?

음…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빨리 찾아야해요. 과탑 등에서 학생분들을 만나 보면 자신이 원하는 공부 스타일을 명확하게 아는 분이 별로 없어요. 하지만 언어를 재밌게 그리고 빨리 배우기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행동해야 해요. 드라마, 교재, 음악 등등 최대한 많은 걸 겪어보고 본인에게 잘 맞는 매체를 통해 공부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과외, 스터디, 학원 등 많은 걸 겪어보세요! 심지어 저는 저에게 오래 배운 학생에게 다른 선생님도 겪어보고 오라고 하는 걸요!?ㅎㅎ


Q. 마지막 질문입니다! 시원하게 강사님 PR 부탁드릴 게요!

저는 중국어를 중국에서 배웠어요! 즉, 중국어를 중국어로 배울 수밖에 없었죠. 이게 무슨 얘기야? 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게 제 현실이었어요. 말 그대로 맨땅에 헤딩했죠. 덕분에 지금, 그 누구보다 중국어 공부 입문자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처음 시작하는 사람의 막막함을 알기 때문에 다양한 맞춤형 자료도 많이 만들어 놨어요. 그리고 중국어를 배울 때 힘들어 하는 부분을 이해하는 폭이 넓은 편이에요! 한국어로 중국어를 배웠으면 몰랐을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중국어가 어렵고 무서운 분들은 저에게 오세요!


중국어 강사님에게 직접 들어보는 중국어 공부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인터뷰를 계기로 멀게만 느껴졌던 중국어가 가깝게 느껴지고, 집에 고이 보관해 놓은 중국어 교재를 다시 펼쳐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바쁜 일정 중에도 즐겁게 인터뷰에 응해주신 강사님에게 감사를 표하며, 조유미 강사님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저는 다음번에 또 다른 탑강사님의 인터뷰로 돌아올게요! 안녕~


조유미 탑강사 프로필보기